본문 바로가기

IT 가젯

고프로(GoPro) 히어로4 기종 별 특징, 나에게 맞는 고프로 이렇게 선택하자

지상파, 종편 등에서도 빈번하게 사용될 정도로 소형 촬영 장비의 발달이 눈에 띱니다. 자연스레 개인용 소형 촬영장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장비가 소형화, 고성능화되는 동시에 가격은 점점 하락하고 있어서 어디를 가든지 촬영장비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인기가 높은 제품이 바로 고프로(GoPro)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고프로 액션캠은 일반 캠코더나 사진기에 비해서 크기가 월등히 작아 헬맷이나 자전거, 오토바이 등에 부착해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각도로 화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흥미를 끄는 제품입니다. 자체 방수기능이나 방수하우징을 이용해 수중촬영까지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고프로 선택하기

고프로는 현재 고프로 히어로4가 출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라인업도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히어로4 실버를 시작으로 블랙, 세션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마 고프로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세 가지 제품 중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되는지 망설여질 수 밖에 없을텐데요. 저 또한 고프로를 구입하기 전 고민이 많았습니다. 야외에서 쓰이는 액션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였고, 단순히 야외 활동을 하면서 편하게 동영상을 한번 촬영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고프로를 구입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가격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고 구입 후 정말로 제품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고민이 많았던 것 같네요. 결국은 고프로 히어로4의 세 가지 종류 중 각각의 특징을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성능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기준을 세우고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고프로 선택의 주관적 기준: 가격, 영상, 스크린 여부

 

1. 가격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됐던 부분은 가격입니다. 제품별 가격은 판매처나 구입방법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고프로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가격은 위와 같은데요. 고프로4 세션은 49만원, 블랙은 61만원, 실버는 49만원으로 블랙의 경우 가격 차가 12만원 즉, 20% 가까이 비쌌기 때문에 그만한 값어치만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려했습니다. 

 

2배 더 높은 프레임을 지원하는 블랙, 내가 완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현재 블랙은 4K 30프레임, 2.7K 50프레임, Full HD 120프레임을 지원하고 있고, 실버 에디션은 4K 15프레임, 2.7K 30프레임, Full HD 60프레임을 지원하고 있죠. 저의 경우 역동성을 부각하는 영상을 자주 편집할 것도 아니고, 고화상의 대형 TV에서 재생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일상적인 사용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실버 에디션을 택하기로 했습니다.

 

 

2. 영상

 

제품의 성능을 확실히 따지기 위해서는 먼저 촬영장비에 대한 공부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상적 활용을 위한 부분만 따져보기로 합시다. 제가 구입 전 중점을 두고 고려했던 부분은 촬영한 화면의 선명도 입니다. 관련 정보를 찾다보니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바로 고프로의 서로 다른 세가지 제품의 화면 선명도 차이를 일반인들이 쉽게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미미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야외 활동을 하며 영상을 촬영하고, 간단한 레저용 동영상 편집을 하는 사람들에게 세가지 제품의 성능은 차이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서 다시 한번 블랙 제품이 제외되었습니다.

 

 

3. 스크린 여부

 

 

마지막으로 고려한 부분은 바로 스크린 탑재 여부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확실하게 마음을 굳힐 수 있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4 실버 제품에는 터치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현재 촬영하고 있는 영상이나 사진을 바로 볼 수 있으며 촬영한 영상을 다시 재생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세션 제품이나 블랙 제품의 경우 디스플레이는 장착되어 있지 않으며 별도의 디스플레이나 스마트폰에 연결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불편감을 예상했습니다. 야외 활동을 할 때 쓰이는 액션캠의 경우 영상 확인 절차가 한 단계 더 늘어나는 것 만으로도 편리함이 확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일반 카메라처럼 바로 영상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고민없이 고프로 히어로4 실버 제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하여 구입하게 된 고프로 히어로4 실버 에디션!

자세한 개봉기는 다음에 올리겠습니다. 아래에는 고프로 제품의 선택을 돕기 위해 각 제품별 영상입니다. 제품선택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