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가젯

미밴드 불량품? 대륙의 실수가 진짜 실수가 되지 않길...

미밴드는 샤오미에서 만든 스마트밴드입니다. 걸음걸이 체크나 수면시간 체크, 샤오미 체중계와 연동한 몸무게 체크가 가능하고 전화나 문자 알림(아이폰은 전화 알림만 가능)등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불어닥친 샤오미 열풍에 따라 미밴드를 구입했고 그 외에 다른 샤오미 제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샤오미 제품에 만족을 하고 있으며 특히 저렴한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은 다른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샤오미만의 특징입니다.

 

 

 

 

지난번 샤오미 미밴드를 구입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대륙의 실수 미밴드, 성능은 과연 어떨까? 미밴드 개봉기 공개

 

미밴드 2개를 구입해서 그 중 한개를 제가 사용했습니다. 충전을 하고 제 아이폰5S와 연동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실제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걸음걸이 체크를 확인해보니 실시간으로 체크가 잘 되었습니다. 샤오미 체중계는 구입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테스트를 해볼 수 없었고 수면체크는 밤에 실제로 자봐야 확인을 할 수 있으니 한동안 미밴드를 손목에 차고 일상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얼마나 걸었을까라는 생각에 아이폰에 Mi Fit 어플을 작동시켜보니 아까전엔 연결되어있던 미밴드의 연결이 끊어져있었습니다. 다시 연결을 시도해보니 블루투스에서 미밴드가 보이질 않았고 다시 블루투스를 끄거나 아이폰을 새로 껐다켜도 연결이 안되었습니다. 이상해서 미밴드를 충전기에 꽂고나서 연결을 시도해보니 다시 연결이 되었습니다. 살펴보니 미밴드를 분면히 완충을 했었는데(완충시 LED등 3개 점등) 충전기를 연결해보니 불이 2개밖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방전되는 불량품일 가능성이 높아보였습니다.

 

 

 

 

 

잠시 충전을 하면 얼마동안은 아이폰과 연결이 되었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연결이 끊어졌고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불량품임을 확신하고 수리나 교환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미밴드 구입은 샤오미 공식수입업체인 '미몰(Mi Mall)'에서 구입했습니다. 미몰에서 정보를 찾아보니 다소 황당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미몰 사이트에서는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대부분 수리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비공개글로 해둔것이 많았지만 어떤 내용일지는 대부분 짐작이 가더군요. 공개글을 살펴보니 물건을 한달전에 보냈는데 아직까지 수리도 받지 못했고 물건도 받지 못했으며 심지어 전화통화도 한번 못해봤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불만이 많았는데 아마 최소한의 고객 관리 시스템도 안갖추어진 곳 같았습니다. 샤오미 정식수입업체인 만큼 샤오미 본사 차원에서 이러한 문제를 보고만 있지 말고 개선을 해야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A/S도 저렴하게 해준다면 중국제품의 나쁜 이미지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제품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그 후에 일어날 고객의 불만사항 등을 얼마나 잘 처리하냐가 더욱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 결국 전 미밴드를 환불받거나 수리를 맡기기 위해 미몰에 물건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물건을 보내고 기다리고 스트레스를 받는것보다는 그냥 차라리 새로 한개를 더 사는게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같은 사람보다 끈길기게 수리나 환불을 요구하는 사람이 많아야 되겠지만 말이죠.